코넬노트 사용법과 핵심 효과

華胥之夢

·

2021. 9. 8. 23:50

728x90
반응형

코넬노트 사용법

 

코넬 대학교 노트 정리법은 꽤 유명합니다. 언론에서는 전교 1등의 비법, '코넬대 노트 필기법'이라고도 소개된 바있고, 문구점에 가보면 아예 '코넬식 노트'도 판매되고 있죠. 학창시절 저도 '코넬식 노트' 사본 적 있습니다. 다만 당시에는 어떻게 작성하는 지 방법도 몰랐을 뿐더러 찾아보려고도 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서야 책을 읽다가 다시금 '코넬 대학교 노트 정리법'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사용법을 기준으로 학습 내용들을 필기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 코넬노트 사용법과 예시(이미지 포함)는 많지만, 구체적인 효과에 관해 언급한 글은 없는 것 같아 작성해보게 되었습니다. 코넬노트 사용법 후기 관련 정보를 찾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코넬노트 작성법은 아래를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1. 첫 번째, 맨 위 제목 칸에는 수업의 제목과 주제, 날짜 등 객관적인 사항을 적습니다.
  2. 본문 왼쪽에는 핵심 키워드를 적습니다.
  3. 본문 오른편은 필기 칸 입니다. 핵심 키워드를 풀어서 정리하면 되는 곳이죠.
  4. 그리고 마지막, 맨 하단은 요약 칸입니다.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자신의 생각을 적는 란입니다.

출처 : Pixabay


코넬노트 사용법 효과

 

공부 잘하는 학생들의 노트 필기법, 코넬노트 작성법을 확인해보셨을까요? '진리는 단순하다'는 말처럼 코넬노트 사용법 의외로 참 간단해보입니다. 혹자는 '어떻게 이런 방식으로 전교 1등을 할 수 있다는 말이지?' 의문이 들 수도 있겠습니다. 

 

어떤 것이든 '본질'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코넬 대학교 노트 정리법의 핵심은 바로 '요약' 칸에 있습니다. 요약 칸은 단순히 배운 내용을 요약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배운 것을 되돌아보고 성찰하기 위한 공간인 것입니다. 공자님이 "들으면 잊는다, 보면 기억한다, 행동하면 이해한다"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배운 내용을 자신의 생각으로 '표현(행동)'하기 위한 영역인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코넬식 노트 필기법은 메타 인지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즉 꾸준히 배운 것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 지 구분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 코넬노트 사용법과 핵심 효과를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